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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독립 만세는 인디게임 웹진 피그민(http://pig-min.com/tt/)에서 

클라우딩 펀딩으로 출간한 e북으로, 주제가 아주 독특한 편에 속합니다. 


인디게임에 대한 개발과 성공사례 이야기부터 

정부 벤쳐투자 동향, 보도자료 뿌리는 법, 영어 문구 작성 요령, SNS를 통한 배포방법 등등 이야기들이

이리 저리 얽혀있는데요.


필자인 김진성씨는 

슈가큐브란 게임을 인큐베이팅해 출시해서 국내 인디게임계에선 

나름 지명도가 있는 분입니다.

계속 인디게임을 사업적으로 준비 중이신 분인데, 이책도 그에 대한 부산물이라고 볼수 있겠네요.


하지만, 사업적으로 접근한 분이라

실제 개발과정 이야기나 게임의 내적 요소에 대한 이야기는 없습니다.

그래서 더 독특하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메이져 게임도 아닌 인디게임인데다

모바일도 아닌 PC게임을 사업적으로 고민하는 정말 흔치않은 내용이다보니,

구성과 표현이 엉성한 것 뺴고는 

정말 흥미진진합니다.

어디서 주워 듣기 쉬운 내용은 아니잖아요.


하지만, 주제면에선 매우 아쉽습니다. 

본문의 사례 분석은 대부분 '뜨면 해결된다'로 귀결 되버리는데, 

이런건 결론이라고 보긴 좀 힘듭니다.

그리고 대부분 직감에 의존한 시장분석도 좀 많이 엉성한 편이구요.

뭐, 그래도 전 전체적으로 전 재밌게 봤습니다만..


별점 평가는..

★☆☆

입니다.


지금은 스팀 구매 대행 사이트인 제리얼넷에서 팔고 있습니다. 가격이 e북치곤 좀 쎕니다. 35000원..

Posted by totori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