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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들을 이기고,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방법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


원제는 이렇지만, "인간관계론"이란 의역제목이 휠씬 어울리는것 같습니다.
이책은 다른 사람과 관계를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자기개발서지,
친구를 이기자!라는 내용은 없거든요.

책에선 "성공하는 자들의 7가지 습관"보다 더 많은 원칙들을 소개하는데요.
아래와 같습니다.
==============================================================================
인간관계의 3가지 기본 원칙
1. 비난이나 비평, 불평을 하지 말라. (Dont criticize, condemn or complain)
2. 솔직하고 진지하게 칭찬하라. (Give honest, sincere appreciation)
3. 다른 사람들의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Arouse in the other person an eager want)

인간관계를 잘 맺는 6가지 방법
1. 다른 사람들에게 순수한 관심을 기울려라(Become genuinely interested in other people)
2. 미소를 지어라.(Smile)
3. 당사자들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보다도 기분좋고 중요한 말임을 명심하라
    (Remember that a person's name is to that person the sweetest and most important sound in any
     language)
4.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 되어라. 스스로에 대해 말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고무시켜라.
   (Be a good listener.
    Encourage others to talk about themselves)
5. 상대방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라.
   (Talk in terms of the other person's interests)
6. 상대방으로 하여금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게 하라. 단, 성실한 태도로 해야 한다.
  (Make the other person feel important and do it sincerely)

상대방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1. 논쟁에서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것을 피하는 것이다.
  (The only way to get the best of an argument is to avoid it)
2. 상대방의 견해를 존중하라. 결코 "당신이 틀렸다"고 말하지 말라.
  (Show respect for the other person's opinions. Never say, "you're wrong."
3. 잘못을 저질렀으면 즉시 분명한 태도로 그것을 인정하라.
  (If you are wrong, admit it quickly and emphatically.)
4. 우호적인 태도로 말을 시작하라.
  (Begin in a friendly way.)
5.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즉각 "네,네"라고 대답하게 하라.
   (Get the other person saying "yes, yes" immediately.)
6.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Let the other person do g great deal of the talking.)
7. 상대방으로 하여금 그 아이디어가 바로 자신의 것이라고 느끼게 하라.
  (Let the other person feel that the idea is his or hers.)
8.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볼수 있도록 성실히 노력하라.
  (Try honestly to see things from the other person's point of view.)
9. 상대방의 생각이나 욕구에 공감하라.
  (Be sympathetic with the other person's ideas and desires.)
10.보다 고매한 동기에 호소하라.
  (Appeal to the nobler motives.)
11.당신의 생각을 극적으로 표현하라.
  (Dramatize your ideas.)
12.도전 의욕을 불러일으켜라.
  (Throw down a challenge.)

리더가 되는 9가지 방법
1. 칭찬과 감사의 말로 시작하라.
  (Begin with praise and honest appreciation.)
2. 잘못을 간접적으로 알게 하라.
  (Call attention to people's mistakes indirectly.)
3. 상대방을 비평하기 전에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인정하라.
  (Talk about your own mistakes before criticizing the other person.)
4. 직접적으로 명령하지 말고 요청하라.
  (Ask questions instead of giving direct orders.)
5. 상대방의 체면의 세워주어라.
  (Let the other person save face.)
6. 아주 작은 진전에도 칭찬을 아끼지 말라. 또한 진정이 있을 때마다 칭찬을 해주어라.
   동의는 진심으로, 칭찬은 아낌없이 하라.
  (Praise the slightest improvement and praise every improvement. Be "hearty in your approbation and lavish in your praise.")
7. 상대방에게 훌륭한 명성을 갖도록 해주어라.
  (Give the other person a fine reputation to live up to.)
8. 격려해 주어라. 잘못은 쉽게 고칠 수 있다고 느끼게 하라.
  (Use encouragement. Make the fault seem easy to correct.)
9. 당신이 제안하는 것을 상대방이 기꺼이 하도록 만들어라.
  (Make the other person happy about doing the thing you sugg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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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서 소개한 원칙을 나열해보면 사실 겹치는 내용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성공..7가지 습관처럼, 
몇가지 원칙들은 하나로 축약이 됩니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라는 것이죠.

이런저런 책들을 읽어봐도 결국 성경의 '이웃을 사랑하라'라는
원론적인 내용으로 회귀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원론적인 내용들에 처세술들이 곁들어지는데..
가령, "상대방이 당신의 말에 즉각 "네,네"라고 대답하게 하라."
"상대방으로 하여금 많은 이야기를 하게 하라." 등은 '설득의 심리학'에서도 소개된
효과적인 설득방법이 되겠네요.

물론, 진심으로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고서요.
진심으로 남을 배려하지 않고, 설득한다면 나중에 속았다는 느낌을 상대방이 받게
되는 결과가 있다고 경고합니다.
(책에선 칭찬과 아부에 대한 내용으로 나옵니다.)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7가지 습관'이후 가장 재밌고, 잘 썼다고 생각되는 책입니다.
이번이 2번째 읽는데, 자칫 잊어버리기 쉬운 원칙들과 처세에 대해 일깨워주고, 
사회생활을 몇년하니 이 책이 옳다는것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네요.

자기개발서로 강추 도서입니다.
별점 평가는..

★★★★☆ 당장 읽으셈.

1937년 출시된 책이 지금도 읽히는걸 보면, 명서긴 명서라는 뜻이죠.
시크릿 같은 책이 70년후에도 읽힐리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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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totori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