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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선 이책 절판된지 10년도 넘을겁니다. 무려 2006년에 발매된 책이에요.

책장에서 먼지만 쌓이고 있다가, 얼마전에 책 정리하다가 마저 읽었네요.

 

이책은 수학,물리학부터 전통적인 fsm, a*, 퍼지논리까지 

게임 ai에 관련된 거의 대부분을 다루고 있습니다.

 

요새 ai면 그냥 딥러닝만 이야기하는데, 게임쪽에선 딥러닝이 쓰이는 곳이 마땅치 않습니다.

바둑말고 쓰인데가 있을까요?

 

워낙 오래된 책이라 요새 vs로 빌드하려면 약간의 수정을 해줘야합니다.

세월에 따라 stl 규칙도 변했다는걸 알수 있죠.

스크립트에 대해선 루아를 다루고 있는데요.

요새는 루아를 쓰려고 하는 곳이 거의 없습니다만, 책에서 사용되는 기초기술은 여전히 유효하고

뼈와 살이 되는 기술들이죠.

 

한때는 필독서로 분류되곤 했는데, 요새는 그런 개념도 없어져서 좀 아쉽네요.

유튜브에 떠도는 정보들은 너무 파편화가 많이 되어 있어요.

 

 

 

 

 

 

 

 

 

 

Posted by totori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