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game

 

이책은 TCP외 네트워크 하부에 대한 매우 디테일한 내용에 대한 팁을 모은 책입니다.

책은 윈도우즈 플랫폼도 조금나오긴 합니다만,

대부분 유닉스 c에 의해 쓰여져 있어서

익숙치 않은 저한테는 좀 어렵더군요.

 

이책에 소개된 tcpdump나 ttcp, lsof는

이미 비쥬얼한 툴들이 많이 나와있고,

책에 나온 타이머를 이용한 이벤트 드리븐 방식은

유닉스 플랫폼이 아니고서야 다른 곳에서도 쓸까 싶기도 합니다.

 

하지만, 책 중간 중간에

서브넷팅과 CIDR에 대한 내용,

전통적으로 BSD는 ACK가 안돌아오면 열두번 전송하는데 이 시간이 약 9분이라는 내용,

Keep Alive는 정확히 2시간 11분 15초인 이유는 75초 간격으로 9번 검사를 더하기 때문이라는 내용,

Nagle과 혼잡 윈도우(Congetsion window)에 대한 간략한 개념, Nagle과 지연된 ACK 알고리즘과의 관계,

Lan환경에선 UDP가 TCP보다 느릴수 있다는 내용,

send는 전송완료가 아니라 송신버퍼에 쓰기만 하면 반환된다는 내용,

TIME-WAIT의 2MSL는 BSD에서 30초씩 1분이고 우아한 종료를 위해 필요하다는 내용,

송신버퍼는 일반적으로 MSS의 3배, 혹은 32K에서 64K사이로 잡는 것이 적합하다는 내용,

UDP는 connect를 하는 것이 ICMP에러 메세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 좋다는 내용,

셧다운이 윈도우즈플랫폼에선 다르게 작동한다는 내용,

등등이 깨알같게 숨어있고요.

이런 내용들 때문에 읽어볼만한 책입니다.

 

다만, 정말 원리를 풀어서 접근한게 아니라,

팁으로만 소개되고 있어 쉽게 읽히는 책은 아니에요.

심지어 마지막 팁이 스티븐스의 책을 읽어라로 끝납니다.

뭐, 저자가 아주 무책임하진 않은것 같습니다만.. 여타 평가처럼 필독서로 평가 받는건 좀

과하지 않나 생각이 드는군요.

 

별점평가는

★★★☆☆

입니다.

번역서는 절판된지가 좀 책이더군요.

Posted by totori_